HOME > 종합뉴스 > 교육/문화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경기도 지식(GSEEK) 회원 100만 돌파, 평생교육의 새로운 표준이 되다
1,400여개 온라인강좌 제공 / 직장인, 학생, 주부, 어르신 등 전 연령층 이용…코로나이후 이용자 급증, 화상강의클래스 신설 및 평생학습포털서비스로 전환
 
박익희 기자 기사입력  2020/11/11 [09:42]

“코로나19로 실직 중에 우연히 지식(GSEEK)을 알게 되었는데 수많은 평생학습 명강의가 모두 무료여서 매우 놀랐다. 지식강좌가 구직준비에도 많은 도움이 됐다” - 장영희(의정부시)

 

“경기도 지식(GSEEK)에서 수어강좌를 듣고 경기도 수어 경연대회 동상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 김옥분(안양시)

 

“평범한 직장인(마케터)에서 필라테스 전문강사가 되기까지 지식(GSEEK)의 도움이 컸다. 도민 온라인강사 도전과 성공경험은 제 삶의 변화에 큰 밑거름이 됐다” - 김민지(고양시)

 

▲ 지식(GSEEK) 서비스     © 박익희 기자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학습이 가능한’ 경기도 대표 온라인평생학습서비스 ‘지식(GSEEK)’이 지난 10일 기준 회원 100만 명을 돌파했다. 2016년 10월 문을 연지 4년만이다.

 

‘지식(GSEEK)’은 현재 외국어, 자격취득, 생활취미, IT, 부모교육, 인문소양 등 8개 분야 1,400여개의 온라인강좌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PC 및 스마트폰으로 시·공간제약 없이 이용할 수도 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지식(GSEEK)의 가치도 급상승 중이다. 사상초유의 온라인개학을 맞은 전국 중․고등학교에서는 지식(GSEEK) 온라인강좌를 원격수업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10월 말 기준 총 610개 학교에서 22만 명의 학생들이 이용 중이다.

 

▲ 방문자 수 증가추이     © 박익희 기자

 

지난 4월부터는 경기도에서 추진하던 주민자치회위원교육, 성폭력예방교육 등 도민대상 법정의무, 기본교육이 무기한 연기되면서 지식(GSEEK) 플랫폼을 통해 원격교육으로 전환해달라는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이런 비대면 교육 수요증가로 이용자 수도 올해 급속히 늘어났다. 지난 1월 3만206건이었던 콘텐츠 조회 수는 9월 8만3,421건으로 2.7배 증가했으며, 1일 최대 방문자수는 5만572명을 기록했다.

 

이런 변화에 따라 ‘지식(GSEEK)’은 대면방식으로 이루어지던 평생교육을 비대면으로 전환하기 위한 사업을 더욱 확대․개편할 계획이다.

 

먼저 코로나19로 중단된 시군의 지속가능한 평생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경기도형 실시간 화상강의클래스’를 준비하고 있다. 내년 4월 개설예정으로 31개 시․군 평생학습강사들이 화상강의를 할 수 있게 지원할 계획이다.

 

▲ 지식(GSEEK) 이용방법     © 박익희 기자

 

집합교육으로 실시하던 작은도서관운영자교육, 디지털성범죄근절교육 등 도민대상 기본교육을 온라인교육콘텐츠로 전환한다. 이렇게 되면 내년 15개 교육이 온라인으로 전환돼 집에서도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연제찬 도 평생교육국장은 “코로나19로 시작된 집합교육의 비대면 전환수요는 당분간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장기적 관점에서 봤을 때 평생교육의 디지털 전환은 필수불가결한 상황이기에, 코로나 이후 지식(GSEEK)이 경기도를 넘어 대한민국 평생교육의 새로운 표준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식(GSEEK)은 100만 회원 돌파 및 개설 4주년을 기념해 지식누리집(www.gseek.kr) 및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서 다양한 온라인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이벤트는 12월 6일까지 진행 예정이며 추첨을 통해 경기도 지역화폐 및 모바일기프티콘 등을 제공한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기사입력: 2020/11/11 [09:42]  최종편집: ⓒ ggdaily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1/19